바보의나눔

바보의나눔은 종교를 초월하여 국내외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아동, 청소년, 미혼모, 빈곤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의 자립 지원, 인권 향상을 위한 공익활동, 지역사회네트워크 구축, 해외지역 개발 등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사업을 지원하는 모금 및 배분 전문 기관이며, 법정기부금단체입니다.

기부자와 소외된 이웃의 ‘연결고리’

바보의나눔은 개인과 기업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며(정부지원금 0%) 가난하고 소외된 이를 비롯한 도움이 절실한 이웃을 지원합니다.

가치를 실현하는 배분

나눔을 통해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실현합니다

사람 중심의 배분
바보의나눔 재단은 다른 지원단체보다 대상자를 위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미혼모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가시적인 성과에 치중하지 않으며 과정과 도전, 기회와 성장의 관점으로 사업을 바라보아 주어 감사했습니다. 이처럼 지원 재단의 진보적이며 인본주의적 가치관은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의 사업방향을 새롭게 제시해주며 경제적인 지원을 넘어서는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 초석이라 생각합니다.
「지정기탁사업」 대전지역 미혼모시설 담당자

현장 중심의 지원
“의료사회복지사 입장에서 바보의나눔 희귀난치환자 지원사업은 참 고마운 사업입니다. 병원에서 일하다 보면 병원비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는데 사실 사람이 사는 게 아픈 게 전부가 아니거든요. 아프면 직장을 잃게 되고, 그러면 돈도 없고, 이런 빈곤의 악순환을 끊어야 하는데. 환자 분들이 나갈 때 다 나아서 웃으며 나가시지만 관리가 안 되면 또 다시 들어오시거든요. 당장 먹고 살 돈도 없으니까…”
희귀난치환자 의료비 및 생계비 지원사업 병원 담당자

작더라도 실질적인 변화 중심
사업을 소개하시던 바보의나눔 설명자께서 ‘거짓으로 화려함보다는 초라하지만 사업이 꼭 필요로 하는 곳에 줄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반신반의하면서 용기 있게 도전을 했지요. 그런데 놀랍게도 중학생 5명에게 기회를 주셨습니다. 산출될 결과만 고려하지 않고 사업이 진정으로 필요한 곳에 기회를 주신, 99마리의 양이 아닌 1마리의 양을 봐주신 재단에 감사를 느꼈고 사업이 끝난 지금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재단의 큰 도움을 받고 저희 아이들은 보다 넉넉한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소규모단체 지원사업」정0운 지역아동센터 담당자

법정기부금단체

바보의나눔은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1년에 이어 2017년에도 법정기부금 단체 중 전문모금기관으로 재지정 되었습니다. (지정기간 2017.1.1 – 2022. 12.31)
바보의나눔은 전체 지출액의 90% 이상을 배분, 기부금의 10% 이하만 경상비로(사업비 포함) 사용하고 있습니다.

법정기부금단체란?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전문모금기관 및 공공기관 중 공공성 등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기관을 법인세법 시행규칙에서 법정기부금단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정기부금단체 중 사회복지사업, 그 밖의 사회복지활동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모집, 배분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으로서 법정 요건을 갖춘 전문모금기관으로 재단법인 바보의나눔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별표 6의6] <개정 2017.4.28.>
법정기부금단체 중 전문모금기관의 범위 (제18조의 3 제4항 관련)

번호 법정기부금단체 지정기간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따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17.1.1.부터 2022.12.31.까지
2 재단법인 바보의나눔


법정기부금단체와 지정기부금단체의 차이

지정기부금단체보다 세제혜택 범위가 높으며, 세제혜택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법정기부금단체 지정기부금단체
개인기부자 기부자  소득금액의 100% 한도에서
15%세액공제
(2천만원 초과분  30%)
기부자  소득금액의 30% 한도에서
15%세액공제
(2천만원 초과분  30%)
법인기부자 소득의 50%의 손비산정 인정 소득의 10%의 손비산정 인정
  1.  기부금 모금액 및 그 활용 실적을 공개할 수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을 것
  2.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3조에 따른 감사인에게 회계감사를 받을 것
  3.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0조의3(제5호는 제외한다)에 따른 결산서류등을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시할 것
  4.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0조의2에 따른 전용계좌를 개설하여 사용할 것
  5. 제6항에 따른 신청일 직전 5개 사업연도[설립일부터 신청일 직전 사업연도 종료일까지의 기간이 5년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 법인의 설립일부터 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직전 달의 종료일까지의 기간(1년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을 말한다. 이하 제6호에서 같다] 평균 기부금 배분 지출액이 총 지출금액의 100분의 80 이상이고 기부금의 모집·배분 및 법인의 관리·운영에 사용한 비용이 기부금 수입금액의 100분의 10 이하일 것. 이 경우 총 지출금액, 배분지출액 등의 계산에 관하여는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한다.
  6. 신청일 직전 5개 사업연도 평균 개별 법인(단체를 포함한다. 이하 이 호에서 같다)별 기부금 배분지출액이 전체 배분지출액의 100분의 25 이하이고,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38조제10항에 따른 출연자 및 같은 영 제12조의2제1항에 따른 출연자의 특수 관계인으로서 같은 항 제4호·제5호 또는 제8호에 해당하는 비영리법인에 대해서는 기부금 배분지출액이 없을 것
  7. 제14항에 따라 지정이 취소된 경우에는 그 취소된 날부터 3년, 같은 항에 따라 재지정을 받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그 지정기간의 종료일부터 3년이 지났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