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의나눔의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일까요?

‘전문 모금 및 배분단체’ 인만큼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보내 주시는 기부금을 많이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인 기부금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나누는 일 역시 중요한 일입니다.

가장 필요로 하는 이웃에게 공정하고 투명하게 나누기 위해 ‘공모배분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지난 7월 4일, 2017년 공모배분사업 공고를 통해 시작을 알렸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지만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잘 모르거나, 재단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알고 지원하기 위한 단체를 위해 7월 6일과 7일, 대전과 서울에서 설명회를 진행했는데요. 재단과 가치를 함께 나누는 파트너단체를 찾기 위한 설명회 현장에는 어떤 특별한 점이 있었을까요?

[7월 7일에 진행된 서울 설명회 모습]

7월 6일에는 대전 청소년위캔센터에서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례적인 폭우로 인해 설명회가 취소되진 않았는지 문의를 하실 만큼 궂은 날씨에 진행되었음에도 37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7월 7일에는 재단이 있는 가톨릭회관 3층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는데, 160분이 참석하여 대강당이 꽉 찰 정도였답니다. 높은 관심에 감사합니다. .

[민경일 사무총장의 바보의나눔 소개]

민경일 사무총장의 바보의나눔 소개로 시작된 설명회는 미션, 비전, 가치는 물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까지 소개함으로써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나눔사업본부 정주연 팀장의 공모배분사업 과정 설명]

이어서 나눔사업본부 정주연 팀장이 공모배분사업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파트너단체 이야기 – 나누리교육복지센터]

[파트너단체 이야기 – 아름다운커피]

[파트너단체 이야기 – 기찻길옆 방과후 공부방]

[파트너단체 이야기 – 동네형들]

이번 설명회에는 특별히 파트너단체로부터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대전 설명회에서는 나누리교육복지센터, 서울 설명회에서는 아름다운커피, 기찻길옆 방과후 공부방, 동네형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하였는데, 이를 통해 재단이 어떤 가치와 목적을 가진 사업을 지원하는지 실질적으로 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나눔사업본부 이미선 담당자의 가장 많이 묻는 질문 10가지와 Tip 설명]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모배분 양식 설명과 작성법에 대한 소개(나눔사업본부 정주연 팀장), 가장 많이 묻는 질문 10가지와 Tip(나눔사업본부 이미선)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분야별 질문과 답변 – 해외분야]

마지막 순서는 공모배분 분야별로 나누어져서 분야별 질문과 답변을 함으로써 공모배분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눔사업본부에서 이번 설명회를 준비할 때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은 열정과 간절함을 가지고 설명회에 오신만큼 많은 정보를 얻고 가실 수 있도록 분야별 이야기 나눔 시간을 준비하였고, 그동안 주셨던 의견을 수렴하여 파트너단체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마련하였답니다. 게다가 청각 장애인의 접근성을 위해 수화 통역사를 배치하였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해 설명회에 오실 수 없었던 단체를 위해 홈페이지-나눔활동-나눔사업-자료실에 ‘2017년 공모배분사업 설명회 발표자료’를 올려 두는 센스! 설명회 발표자료와 동영상이 기록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비가 오거나 따가운 햇살이 내리쬐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등 멀리서 와 주신 분들, 바쁜 시간 쪼개서 참석해 주신 분들, 수화통역사님, 파트너단체 담당자님 등 모든 분께 송구스러움과 감사의 마음을 함께 전합니다.

못 오신 분들을 위해 사업설명회 영상을 준비한 만큼 꼭 시청 부탁드리며, 공모배분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메일(babonanum@babo.or.kr)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년 공모배분사업 공고] <- 바로 가기
[2017년 공모배분사업 설명회 발표자료]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