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계에서는 이른바 “집방”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팁을 알려주거나 사연 신청자의 집을 뚝딱 고쳐주는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공간을 예쁘게 꾸며서 더 나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반영된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열풍과 무관하게 청소년, 장애인,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여성, 노숙인 등 세상에서 소외된 이들이 머무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의 상황은 열악하기만 합니다.

이에 바보의나눔에서는 경동제약과 함께 사회복지시설 기능보강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경동제약의 기금으로 8개 기관에 배분이 진행되어 낡고 위험한 시설들을 개보수하고 생활에 필요한 각종 장비들을 구입하는데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경동제약 지정기탁사업 참여기관>

참여기관 사업명 지원금액(원)
부천시모퉁이청소년쉼터 위기청소년 자립역량강화사업-‘꿈지락공방’ 설치를 위한 시설 개보수 5,000,000
위캔센터 위캔쿠키 유통기한 마킹장비 기능보강 11,000,000
포천분도마을 실내 환경개선 (LED전등교체) 5,000,000
솔샘나우리아동복지종합센터 저소득층 및 시설 입소아동심리,정서상담지원, 상담물품 기능보강 15,000,000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산하 소규모 거주시설 기능보강지원 45,000,000
한국가톨릭레드리본 HIV / AIDS 감염인 통합 지원 30,000,000
새날지역아동센터 새날이라는 큰 가족의 아름으로 함께하는 여행 : 새날 한가족 여행 5,000,000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 다문화사회 거꾸로 읽기 – 서로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다문화 교육을 위한 워크숍 5,000,000

합 계

121,000,000

 

빠듯한 예산으로 인해 노후된 시설을 손볼 수 없었던 소규모 시설들에서는 경동제약의 소중한 나눔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따뜻해졌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참여기관인 학교 밖 위기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위한 청소년 쉼터인 부천시모퉁이청소년쉼터에서는 이번 사업으로 “꿈지락 공방”이라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꿈지락 공방”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거주공간인 쉼터 외에 다양한 교육이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면서 아이들에게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사람들과 관계 맺는 것에 서툴렀던 아이들은 꿈지락 공방에서 직접 만든 물품들을 플리마켓에 판매하면서 성취감을 경험하였고, 자치운영회의를 진행하면서 공방 운영에 대해 주도적인 자세를 가지고 참여하며 점차 적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또 다른 참여기관 중 위캔센터는 중증장애인들이 직업재활 교육을 통해 자립생활의 희망을 키워가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서는 쿠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작업들이 진행되는데, 완제품의 유통기한 마킹장비가 부족하여 생산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에 경동제약의 지정기탁사업을 통해 마킹장비를 보강하였고 이를 통해 중증장애인들의 꿈의 공간이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경동제약은 이외에도 HIV/AIDS 감염인에 대한 통합지원 사업(한국가톨릭레드리본), 저소득 가정의 가족여행 지원사업(새날지역아동센터), 다문화교육을 위한 워크숍(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을 지원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낮은 곳을 구석구석 살펴주신 경동제약의 따뜻한 마음에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정기탁사업은 기부자와 도움이 필요한 기관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평소 도움을 주고 싶었던 복지분야나 기관이 있다면 바보의나눔을 통해 소외된 곳에 사랑을 전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