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의 따뜻한 나눔, 바보나눔터
누구나 어렵고 힘든 지금, 바보의나눔이 중소상공인과 함께 ‘바보나눔터’로 김수환 추기경님의 나눔 정신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한식의 세계화’라는 단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한식의 대모이자 한식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는 김수진원장님을 뵙고 왔습니다.
한국 음식을 세계로 떨치기 위한 소스개발, 레시피 표준화, 메뉴의 다양화까지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일을 도맡아 하셨는데요,
‘푸드아카데미’의 김수진 원장님이 이 외에 어떤 일을 하시는지, 어떻게 바보의나눔과 연을 맺게 되셨는지 바보의나눔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푸드앤컬쳐 아카데미의 김수진 원장입니다. 푸드앤컬쳐 아카데미는 ‘음식은 문화이다. 세계속의 당당한 한식문화!’라는 모토를 토대로 운영되는데요. 한식 외식업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외식업 관련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고요. 그간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화와 드라마, 방송 분야에서 푸드 스타일링 및 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자문과 연출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한식’에 초점을 맞춰 아카데미를 열게 되셨나요?
제가 시집왔을 때 저희 시어머니께서 굉장히 엄하셨어요. 음식 하나 했을 뿐인데 참 많이 혼나고 그랬거든요. 그때는 여러가지로 힘들게만 느껴졌는데 생각해보면 그때가 제가 처음으로 한식이라는 것을 알게 된 시점이였던 것 같아요. 어머니께서 음식에 대한 엄청난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셨거든요. 어머니 밑에 있으면서 한식 요리를 맛보고 직접 하나씩 만들어가게 되었고요. 나아가 저에게 음식을 맛있고 먹음직스럽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후 저희 집의 가세가 기울어서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해야겠다 싶을 때 어머니 밑에서 배워오고 스스로 갈고 닦은 여러 음식들이 생각나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을 토대로 시작한 것이 푸드앤컬쳐 아카데미랍니다.


회사 안에 큰 조리실이 있는데요. 어떤 사람들이 여기 조리실을 사용하게 되는건가요?
우리 회사는 푸드스타일링클래스와 쿠킹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을 위한 것이죠. 그리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을 위한 공간이기도 한답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들, 잘 들리지 않는 친구들,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 등 여러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과 쿠킹클래스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재능기부 형식으로 한두번 시작되었던 매순간은 긴장의 연속이였는데요.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 자신이 만든 음식을 너무나 뿌듯하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나눔의 기쁨임을 처음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만든 음식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한번은 시각장애인 친구들과 함께 다과를 만든 적이 있었습니다. 틀안에 재료들을 꾹꾹 눌러담는게 아이들이 해야할 주된 역할이였는데요. 아이들이 제가 생각했던것보다 손을 너무 능숙하게 다루고 틀안에 재료를 꾹국 눌러담는 힘이 대단해서 놀랐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장애라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 것 같아요. 남들보다 부족한 것이 장애가 아니라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보다 남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장애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 것이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푸드아카데미를 통해 한식을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알리고 싶습니다. 한국인을 포함해 모든 전세계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말이죠. 이를 위해서 한식을 더욱 맛있게 만들고 더 맛있게 보일 수 있도록 여러 과제들을 하나씩 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바보나눔터로서 한식 뿐만아니라 나눔을 더 확산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나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주변사람들에게 나눔에 대해서, 바보의나눔에 대해서 한마디씩 해줄 수 있는게 첫번째 걸음이 아닐까 싶네요.

 

한식을 위해 여러 방면을 도전하시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시는 김수진원장님을 뵐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한식 뿐만 아니라 나눔 문화 정착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겠다는 말씀을 들으며 바보의나눔은 든든해질 수 있었는데요.
바보나눔터를 시작하신 원장님께 좋은 소식만 가득하길 바보의 나눔이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재)바보의나눔 중소상공인 모금, ‘바보나눔터’ 모집중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