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듣다가 마음에 따뜻한 감동이 왔습니다. 설명회 때 감동받은 건 처음이에요. 사람중심. 사람이 먼저네요.  앞으로 저희도 파트너로서 따뜻한 감동을 나누고 싶습니다.”

지난 7월 13일-14일 광주와 서울에서 2018년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더운 날씨에도 바보의나눔 사업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와주셨는데요. 공모사업을 설명하는 자리에 참석자가 감동 받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재단의 가치를 공유하다
2016년 파트너단체 소그룹인터뷰(FGI) 진행 시 “설명회에서 재단의 가치를 공유하면 좋겠어요. 파트너단체가 되면 바보의나눔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좋은 곳이라는 것을 알겠는데.  신청하기 전에는 몰랐어요. 가치를 알고 공감하는 단체가 신청하게 되면 좋을 것 같아요.(소규모단체 실무자)” 의 이야기를 듣고, 재단의 미션/비전 외에도 어떤 가치를 중점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 인간 발전, 공동선 추구 등… 재단의 가치와 추기경님의 나눔 정신을 나누었습니다.


“재단의 가치 중에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서로가 사랑함으로써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는 겁니다.”(우창원 사무총장)

공모배분사업은 단체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
제일 궁금한 공모배분사업 소개 시간! 공모배분사업을 왜 하게 되었는지, 바보의나눔은 갑을병정의 정이다, 바보의나눔이 아닌 파트너단체(소외된 이웃을 직접적으로 돕고 있는 단체)가 중심이 되는 사업 등 재단이 바라보는 공모사업으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2018년에는 신규 배분 영역이 무려 5개가 된다는 점, 적격심사 기준(서류 탈락 기준), 심사 과정 등 실질적으로 진행 과정을 안내했습니다.


“생전에 추기경님께서는 소외된 이웃들의 손을 잡아주시고 그들 곁에 함께 계셨을 뿐이신데, 재단도 이런 추기경님의 정신을 이어서 현장에서 함께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공모배분사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최원길 나눔사업본부 팀장)

파트너단체에게 바보의나눔이란?
바보의나눔과 연을 맺고 있는 파트너단체(바보의나눔 지원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에서는 바보의나눔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설명회에 온 사람만 들을 수 있는 신청할 때 팁 등 지난 시간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특히 설명회에 온 파트너단체는 재단의 가치와 연결되어 사람 중심으로 소외된 이웃을 돕는 곳이었는데요.
광주전남가톨릭지역아동센터공부방협의회 “정말 힘들 때 바보의나눔이 있었어요.”, 요한빌리지(실무자와 당사자가 직접 발표) “행복한 동반자에요. 저희 단체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서포트해주세요.” 라고 소개해주셨어요. 서울에서는 기차길옆방과후공부방 “바보의나눔은 이웃이며 거울이다”, 더프라미스 “바보의나눔은 사람 중심이다”,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바보의나눔 사랑이다” 라고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그래서 저희가 생각하는 바보의나눔은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사람에 대한 사랑, 그리고 그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가치, 사람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이런 사업을 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해요.”(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은수연 과장)

신청서는 어떤 형식이든 마음을 담아서 쓰는 공간
바보의나눔 신청서는 조금 특이하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다른 곳은 어떻게 소외된 이웃을 현실적으로 도울 것인지 방법적인 측면을 보지만, 재단에서는 현장의 이야기, 우리가 느꼈던 사람들의 이야기, 그들을 바라보는 신청단체의 가치와 관점을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사람을 돕기 위해 하는 사업이기에, 그들의 이야기를 담아 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이 내용을 들은 설명회에 참석자 한 분은 ‘참여자 중심으로 사업기획을 한다는 것과 계획서 작성 시 어떤 형식이든 마음을 담아서 쓰라는 말씀이 마음에 남았습니다.’라고 하셨어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싶었어요. 우리들 주변의 이야기, 지역의 이야기, 이런 내용을 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양식을 바꾸게 되었습니다.”(이미선 나눔사업본부 사원)

재단의 가치를 공유하는 자리,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석하고 싶지만 못 오신 분들을 위해 설명회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으니, ‘온라인 설명회’에 언제 어디서나 들으러 오세요~

2018년 공모배분사업 온라인 설명회 보러가기

2018년 공모배분사업 공고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