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C와 함께 하는 ‘책으로 여는 세상’

1970년대 말 크메르 루주(캄보디아 공산당)의 폭정으로부터 피신한 난민들이 난민촌에 정착하면서 1980년대부터 캄보디아 예수회 봉사단(Jesuit Service Combodia, 이하 JSC)이 파견되어 활동하였습니다.
오랜 전쟁으로 인하여 캄보디아 인구의 60%가 가족 중 한 명 이상이 전쟁 및 학살 등의 이유로 목숨을 잃었고,
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난민으로 떠돌았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캄보디아 사회는 전쟁으로 인한 트라우마가 아직까지 매우 짙게 남아있답니다.

미디어 매체나 문화 콘텐츠 분야에 있어서도 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콘텐츠일수록 압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지양하는 캄보디아에서 이토록 뿌리 깊은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일이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정서를 접하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내면화하며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드러내는 훈련이 무엇보다 필요했습니다.

캄보디아 시골마을의 소외된 이웃들은 가난한 형편에 책을 구매하는 것도, 이동수단이나 도로 상황이 좋지 않아 다른 지역에서 책을 구해오는 것도 힘든 상황이였기때문에 시골마을의 아동청소년들은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답니다.

JSC는 2015년부터 오랜 전쟁의 상처가 남아있는 캄보디아 주민들의 올바른 감정 표현을 돕고, 캄보디아 아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아동청소년의 정서 개발을 위한 동화책발간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_
책으로 전하는 따뜻한 마음



2015년부터 JSC는 해외 아동도서의 번역출판을 담당하여 도와주고 있는 출판비영리단체인 망고트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망고트리와의 협력을 통해 매 년 12권의 번역도서를 발간하였습니다.
JSC는 번역도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창작도서를 기획하여 출판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창작도서 : 아이스크림(나눔의 의미를 전하는 내용)]

JSC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한 해 12권의 번역도서 및 12권의 창작도서의 발간을 통해 약 72권의 아동도서를 출판하였고,  이 도서들은 시엠립, 바탐방, 시소폰, 그리고 프놈펜 지역의 학교와 마을 도서관으로 보급되어 아이들에게 전달되었답니다.
그 외에도 비영리대형서점, 일반서점에도 보급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출판된 도서의 접근성을 높이고 양질의 도서를 보급할 수 있도록 보급처를 넓히고 있습니다.
2017년도는 2016년 하반기에 비해 8개의 새로운 보급처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매해 꾸준히 보급처를 확장하려는 노력을 통해 캄보디아 어린이들의 독서 환경이 정착되고, 기초 교육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_
오늘은 도서관 가는 날!

JSC 출판업팀은 도서관이 없는 마을을 선정하여 학교 내 도서관 설치를 하거나, 이동도서관을 통해 지역아동들에게 발전된 독서환경과 도서를 보급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는데요.
현재 캄보디아의 마을 곳곳에 총 59곳의 이동도서관을 설치하고, 총 48곳의 도서관을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JSC는 현지 사업과 연계하여 시골 마을 곳곳에 이동도서관을 설치, 운영 중이랍니다.
사업담당자분은 도서관을 통해 캄보디아 농촌 마을의 아이들이 더 많은 책을 읽고 그 책을 통해 지역사회를 생각하는 건강한 가치관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도서관에 모여앉아 열심히 책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너무 즐거워보이지않나요?

_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독서여행

캄보디아의 시골마을에는 기본적으로 글자를 읽고, 쓸 줄 아는 능력만을 갖춘 뒤 생계때문에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 청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 마을 도서관의 사서가 되도록 JSC는 독서지도자 양성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청년들이 전문적인 독서지도자로 양성되어 교육을 진행하면, 어린이들이 올바른 독서습관을 갖고, 지속적인 질 높은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2015년부터 매년 1회 지역 독서 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매년 여러 지역에서 방문한 사서들에게 교육적인 독서지도방법, 도서관 관리법, 도서 분류 및 조직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실습을 통해 양질의 독서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힘쓰셨다고 합니다.


앞으로 JSC는 캄보디아 주민들의 올바른 감정 표현을 돕고, 캄보디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독서 교육 프로그램과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독서 매체 제작, 동화 작가 및 일러스트레이터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 개발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난한 이들의 권리, 복지, 존엄성을 지지하고 빈곤감소, 교육개선 및 캄보디아 사회 내 정의로운 관계수립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불이익을 받는 공동체와 함께 일한다는 가치를 이어가고 있는 단체 JSC.
앞으로도 캄보디아 아이들의 정서발달과 교육을 통한 건강한 성장, 주민들의 권리와 복지를 지키기 위한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_
지원 내역

지원 연도 지원 단체명 지원 사업 지원 금액
2015년 캄보디아 예수회 봉사단
(Jesuit Service Combodia,
이하 JSC)
어린이 정서발달을 위한 아동/청소년용 도서 제작 보급 및 도서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50,151.38 USD
2016년 JSC 어린이 정서발달을 위한 아동/청소년용 도서 제작 보급 및 도서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50,127.91USD
2017년 JSC 어린이 정서발달을 위한 아동/청소년용 도서 제작 보급 및 도서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50,127.91U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