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도 충분한 엄마로 살아가기

 

경기도 시·군별 성인지 통계에 따르면, 여성가구주는 2005년 18.4%에서 2010년 23.0%로 증가했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가족형태의 변화로 한부모 가족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개선되어지고는 있으나, 한부모 가족 또는 그 자녀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홀로 아이를 양육하며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한부모 여성가구주의 경우, 성 차별화된 노동시장 구조로 인해 구직자체가 어렵거나 구직에 성공한다하여도 낮은 지위나 임금격차와 같은 차별을 겪는 상황이 많습니다.
결국 열심히 일해도 계속 가난한 ‘근로빈곤상태’ 에 놓이게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안산여성노동자회는 1998년, 여성노동자들의 정치적 · 경제적 · 사회적 지위 향상과 사회적 평등 실현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고자 설립된 여성노동단체입니다.  안산여성노동자회는 한부모여성 가구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위하여
2017년부터한부모 여성_희망의 날개로 위풍당당 날아오르다.’ 라는 사업을 통해 한부모 여성가구주의 행복감과 자존감 증진 및 엄마모임과 같은 당사자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부모 여성가구주가 갖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하여 정책전문가들과 정책을 제언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희망의 날개로 위풍당당 날아오르다.’ 는 쉽사리 말하지 못했던 한부모 여성가구주로서의 고충을 서로 나누고,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당사자모임(엄마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

저희 그 모임 이름이 ‘위풍당당’이거든요. 그니까 이건 정말 창피한 게 아니잖아요.
(창피)한거 아니고, 보면 다들 열심히 살거든요. (음.) 모임에 나오는 언니들도 다 나름 열심히 살고
이렇게 하고 또 애들한테도 그만큼 최선을 다 하고.
                                                                                           ( 2017년 엄마모임 참여자9 )

////////////////////////////////////

엄마모임은 월 1회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참여자들의 욕구를 기반으로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엄마모임은 참여자 중심의 모임으로 자리매김되기 위하여 리더십 발굴 및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둘레길 걷기, 난타 소모임 등 모임의 프로그램이 엄마들의 자체 구성 하에 운영되고 있답니다.

엄마모임은 봄에는 벚꽃이 예쁘게 핀 물왕리 저수지에서 도란도란 식사를 하시고, 더운 여름에는 땀을 흘리며 일한 서로를 위하여 삼계탕을 먹으며 고된 하루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엄마들은 바쁜 일을 미루고 달려와 모임에 참여하시고, 서로의 생일도 축하하고 자녀교육, 노후, 일자리 등을 나누며 고민의 자리를 따뜻한 격려로 채웠습니다.

사업담당자는 참여자분들의 모임에 대한 애정은 서로에 대한 신뢰로 발전하였고, 엄마모임 안에서 소통의 힘을 느끼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함께 이어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전해주었습니다.


<난타소모임의 멋진 활동모습입니다.>


<참여자 중심의 모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리더쉽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엄마들이 서로의 생일을 챙기며, 함께 축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산여성노동자회는 한부모 여성가구주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지원정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당사자와 연구자, 시의원, 여성단체로 구성된 기획팀을 구성하였습니다.

2017년에 기획팀은 총 10명의 안산 거주 한부모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조사에서는 여성 한 부모 삶의 경험, 노동 경험, 사회복지법과 제도 속 여성 한부모의 삶, 안산시에서의 여성 한부모의 삶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한부모 여성가구주들의 어려움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한부모여성가구주실태조사 및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토론회에서는 한부모 지원조례, 사회복지계획 분석 등의 자료를 확인하면서 한부모 지원정책의 한계와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공개적 토론회는 지역 내 한부모 여성가구주의 목소리가 들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한부모여성가구주 실태조사 및 토론회가 진행모습입니다.>

안산여성노동자회는 2017년 활동을 기반으로 2018년에는 지방정부의 한부모 가족 지원정책 강화와 지역 내 한 부모 및 미혼모 여성과의 연계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

2018년 공모배분사업 (중간)평가내용 :
참여자분들과 오랜 시간을 통해 관계형성이 잘 되어있는 단체입니다.
참여자들에게 단순하고, 일회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소통하며 진정성을 갖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라고 판단됩니다.

////////////////////////////////////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계획한 변화들을 차근차근 만들어갈 것이라는 기대 속에 오늘도 열심히 땀 흘리는 안성여성노동자회.
일하는 여성들의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가치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길 바라겠습니다.
_
공모배분사업 지원내역

연도 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17 안산여성노동자회 희망의 날개로 위풍당당 날아오르다 22,040,000원
2018 안산여성노동자회 희망의 날개로 위풍당당 날아오르다 23,0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