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요

 

난민아동은 출생부터 성장과정까지 많은 사회적 제약과 편견을 경험하게 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아동이 학교나 어린이집과 같은 또래 집단 내 부적응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학령기 아동들에게 집단 내 적응, 또래관계 맺기 등과 같은 주요 과업에서 오는 실패감은 아이들로 하여금 심리적 위축을 가져옵니다. 심리정서지원을 통해 사회성 기술을 높이고, 관계로부터 받은 상처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러한 난민아동을 위해 3년 동안 바보의나눔과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단체가 있습니다.
바로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입니다!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는 미등록, 무국적 외국인 가정을 포함한 사각지대 난민아동ㆍ청소년들이 차별 없이 교육받고 보호받으며 가족과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입니다.

난민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통합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 3년 동안 어떤 프로그램들을 진행해왔는지 함께 보실까요?


‘TOGETHER AS ONE’ 하나 되어 함께


 <사진출처: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홈페이지, www.globalansan.com> 

2016년도에는 심리적 어려움이 관찰되는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심리정서지원과 사회성 증진을 위해 연극수업(총 20회기)과 집단 야외활동 수업(연 1회)을 진행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강사님과 함께 아동들이 즐겁게  연극을 배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양한 문화권 아동들과의 통합적인 활동을 이루어 아이들의 폭넓은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활동이었는데요.
이 활동을 통해 공격적인 성향의 아동이 친구를 배려하고 타인을 챙기는 모습과 처음에는 어두운 표정으로 도망만 다니던 아동이 이제는 활짝 웃는 얼굴로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출처: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페이스북, www.facebook.com/amcy2010>

연말에는 연극 발표회를 통해 성취감을 증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사진 속에서 행복한 표정으로 무대를 꾸미고 있는 모습이 참 좋아 보이지 않나요? 🙂

이 외에도 이주아동 가족 구성원들의 사회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해 리더십 개발교육과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분들이 단순히 수혜자가 아닌 공급자의 입장에서 누군가를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확대하고,  또한 적극적으로 사회진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고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

2016년 공모배분사업최종평가내용:
이주아동의 인권과 권익보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라 평가됩니다. 사업 수행을 통해 참여자들이 삶의 일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자존감과 공동체성이 충족될 수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


‘PERMEATE TO SOCIETY’ 지역사회로 스며드는 공동체


<사진출처: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홈페이지, www.globalansan.com>

2017년에는 정적인 활동보다는 동적인 활동을 통해 집단 내 규칙을 준수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알며 협력할 수 있는 활동으로 댄스스포츠를 계획했습니다.  댄스스포츠는 음악에 맞춰 리듬을 상대방과 함께 호흡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결과로 4명의 성실한 친구들이 프로그램 강사님이 소속되어 있는 학원에 무료로 레슨을 받게 되었다고 해요! 다양한 문화가 모인 아동공동체는 ‘다름’이 자신에게 ‘불편함’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다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고 어울리는 노력이 긍정적인 역동으로 일어나는 기회를 만들어냈습니다.


<사진출처: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홈페이지, www.globalansan.com>

부모프로그램으로는 실질적인 취업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하여 바리스타 2급 과정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3명의 바리스타가 탄생된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자격증 취득을 통해 불안정한 체류상황에서 자신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본국에서 많이 마시고 좋아하던 커피를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어 행복하다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역량강화와 힐링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기쁜 결과이네요!

/////////////////////////////////

2017년 바리스타 2급 과정 참여자의 말 中:
커피를 만드는 법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커피 향을 느끼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이 시간이 나에게는 힐링시간이에요.

/////////////////////////////////


앞으로도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에서 이주아동ㆍ청소년과  가족들이 자립적인 힘을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힘쓰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공모배분사업 지원내역

연도 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15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 난민, 미등록 , 외국인 가정 등 사각지대 아동, 청소년 및 가족 통합지원사업
‘Embrace – 품’
35,356,150
2016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 ‘TOGETHER AS ONE’ 하나 되어 함께 45,209,200
2017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 ‘PERMEATER TO SOCIETY’ 사회로 스며들다 45,412,640

* 단체명이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에서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