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삶을 위한 시작을 여는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

 

배고플 때 먹고, 자고싶을 때 자고, 화장실에 가고싶을 때 가는 것 등등 사람에게는 의식주에 관련된 생리적인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욕구로서 충족되지 못할 때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먹는 욕구가 충족이 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교도소에는 의무과가 있으나 치과치료를 무상으로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외부 치과의사가 교도소로 들어가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사회에서의 금액이 그대로 청구되어 극빈 수용자의 경우에는 치료를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에서는 좋지 않은 치아상태로 인해 최소한의 인권인 음식을 먹는 것을 보장받지 못하는 수용자를 위해 치과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외부 지원체계가 전혀 없으며 영치금이 5만원 미만인 수용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고, 수용자뿐만 아니라 출소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소자가 건강상태로 인하여 사회적응에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교정시설(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등) 그리고 여러 대학병원들과 협력하여 함께 진행하고 있고, 바보의나눔 지원금 뿐만 아니라 수용자들이 간식을 절제해서 모은 돈도 함께 충당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탈리타쿰!

이 지원사업의 이름은 탈리타쿰인데요, 이것은 번역하면 ‘소녀야,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라.’ 입니다. 성경에 예수님이 죽어가는 소녀의 병을 낫게 할 때 하신 말씀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탈리타쿰’ 이라는 사업명은 치과치료 지원을 통해 삶을 포기한 수용자들이 용기를 내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바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 동안 어떤 수용자들이 치과치료를 지원받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었는지 사례를 보실까요?

  →  
치료 전                                                               치료 후

바보의나눔 지원을 받기 전에는 기초적인 치료만 가능했는데, 지원을 시작하고 나서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이 분은 오른쪽 어금니 빼고 치아가 모두 발치된 상태였으며, 밥을 제대로 씹지 못해 거의 죽으로만 음식을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신부전증과 고혈압을 앓고 있던 상황이라 음식을 조절하여 섭취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지 못해 건강이 좋지 못했습니다.
치료를 통해 윗니와 아랫니 틀니를 맞추고 오른쪽 어금니를 보철치료 하였고, 이후 다양한 음식물 섭취가 가능해져 건강이 호전된 상황이라고 해요!


또 다른 분은 치아의 25%만 남아있었고, 남아있는 치아 조차도 모두 흔들리는 상태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죽으로만 식사를 해야했고, 치료를 통해 윗니 부분틀니와 아랫니 전체틀니를 맞추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아무래도 식사를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려 함께 방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눈치가 많이 보였지만 식사시간이 많이 줄어들어 눈치를 보지 않게 되고, 외관상 흉하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모습이 예전으로 돌아온 것 같아 자신감까지 회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남은 수용생활도 모범적으로 지낼 것을 약속하셨다고 하네요!

이처럼 지원을 받으신 분들이 단순한 치과치료를 넘어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모두 얻을 수 있었던 값진 결과가 있었습니다.

16년부터 18년까지, 3년 동안 바보의나눔이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수용자 7명과 출소자 2명, 2017년에는 수용자 6명과 출소자 2명이 지원을 받았습니다. 비록 이 숫자가 많다고 느껴지는 숫자는 아니지만, 바보의나눔은 작더라도 가치있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

16년 최종평가 내용 中
: 교정사목부에서는 재단의 지원이 수용자와 출소자들의 의료복지 향상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 가장 소외되고 힘든 이들에게 작은 도움이지만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 평가함.

17년 최종평가 내용 中
: 음식을 섭취하도록 돕는, 가장 인간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사업으로 바보의나눔에서 지향하는 것과 맞다고 생각됨.

////////////////////////////////////////


올해도 이 아름다운 나눔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얻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용기를 얻는 분들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공모배분사업 지원내역

연도 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16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 ‘탈리타 쿰’ (교도소 수용자 및 출소자 의료지원 사업) 6,733,270
2017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 ‘탈리타 쿰’ (교도소 수용자 및 출소자 의료지원 사업) 10,000,000
2018 천주교 대전교구 교정사목부 ‘탈리타 쿰’ (교도소 수용자 및 출소자 의료지원 사업) 10,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