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키즈스트라 은평관악단의 힘찬 하모니

 

서울시 은평구에는 6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청소년들 60명이 모여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가는 연합관악단이 있습니다. 바로 ‘올키즈스트라 은평관악단’입니다.
올키즈스트라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친구들이 함께 모여있고, 현악기 없이 관악기와 타악기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우리 친구들이 일 년 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다함께 합주 레슨을 하고 있는 모습>

악기별 레슨과 합주 레슨을 각각 주 1회 2시간씩 진행하였습니다. 오케스트라 악기는 소리가 매우 크기때문에 소음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요, 다행히도 지역에서 함께 협력해주시는 교회에서 지하 공간을 친구들의 연습을 위해 내어주셨다고 합니다.
특히 합주 레슨은 오케스트라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꾸준한 레슨을 통해 실력과 자신감을 키워나갈 수 있었고,  뿐만 아니라 연주회 준비와 더불어 다함께 곡을 완성해 나가는 기쁨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

무엇인가를 꾸준하게 한다는 것은 정말 쉬운일이 아니죠? 다양한 각종 연주회를 참석하고 감상하며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모하였고, 파트별로 실력이 우수하게 성장한 친구들에게는 시상을 통해 격려하였습니다.

 


<지역사회 행사에서 앙상블공연을 통해 봉사하는 모습>

올키즈스트라 안에는 목관앙상블과 금관앙상블, 이렇게 두 개의 앙상블 팀이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문화예술 행사나 작은 연주가 필요한 일이 생겼을 때 앙상블팀이 출동하여 멋진 음악으로 봉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여름과 겨울마다 캠프를 진행했는데요. 이 시간에는 집중적인 합주 레슨을 하고,  캠프하는 지역의 주민을 위한 연주회를 실시하여 아주 좋은 호응을 얻었다고 해요!
지역사회 속에서 자신이 가진 재능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부한다는 것은 우리 친구들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정기연주회 공연>

1년 동안 열심히 연습한 아이들의 실력을 마음껏 뽐내는 정기연주회에 초대받아 바보의나눔 사무국에서 방문하였습니다. 이 날 정말 다양한 곡들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영화 코코, 보헤미안랩소디, 정글북, 타이타닉의 ost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음악들로 준비되어있었습니다. 특히 정글북 노래에서는 다양한 동물 소리를 악기만으로 실감나게 표현하였는데 굉장히 인상적이었답니다!
합주를 감상하며 그 동안 열마나 열심히 연습했는지 알 수 있었고, 다시 한 번 더 좋은 시간을 갖게 해준 올키즈스트라 친구들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어요. 🙂

서로 나이, 학교, 성별, 생각과 가정환경이 모두 다 다르지만 함께해야 한다는 이유만으로 모여서 악기를 연주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아이들의 아이들은 조화로움과 함께함의 의미를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할 수 없다는 것을 뛰어넘은 이 사업은 이 지역의 아동, 청소년들에겐 좋은 기회의 상징이 되었고,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친구들은 단지 이 사업에 참여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 역시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부하고 나눔의 자리에 있는 멋진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지역사회 내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자랑스럽게 연주하는 기쁨도 얻었고, 지역의 한 일원으로서 자리메김을 할 수 있는 사업이었습니다.

지난 2019년 3월 15일 금요일에는 2018년 공모배분사업 최종평가를 위해 평가위원님과 함께 연합 센터 중 갈현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최종평가는 사업이 진행 되었던 한 해를 되돌아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피드백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2018년의 마무리와 동시에 새롭게 시작하는 2019년 공모배분사업에 대한 격려와 응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최종평가 中
: 음악교육을 통해 아동들의 변화가 엿보이며, 심리정서적 안정, 음악 전공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가 보였습니다. 은평구 저소득 청소년들을 위해 지역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관들이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큽니다.

////////////////////////


올키즈스트라와 바보의나눔은 2018년부터 함께하였고, 올 해도 올키즈스트라의 힘찬 하모니를 위해 바보의나눔이 함께합니다.

연도 파트너단체 사업명 지원금액(원)
2018 구립광현청소년지역아동센터 은평구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관악단 20,000,000
2019 그루터기지역아동센터 은평구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관악단 20,000,000

*2019년부터 컨소시엄 대표 단체가 ‘구립광현청소년지역아동센터’에서 ‘그루터기지역아동센터’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