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봄, 가수와 배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수지님이 미혼모를 위해 기부금을 기탁해주셨다는 소식 기억하시나요? [소식 바로가기]

소중한 기부금은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로 전달이 되었고, 미혼모가 받는 차별과 편견의 시선을 바꾸어보고자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미혼모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어떤 이야기들을 전했는지 한번 들어보시죠.

1. 모(母)놀로그

미혼모들이 연극무대의 주인공으로 서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母놀로그’라는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미혼모의 삶을 선택하게 된 과정, 그에 따른 세상의 편견과 어려움, 그럼에도 아이와 함께하며 얻는 행복들을 허심탄회하게 풀어내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배우로 출연한 미혼모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대본으로 쓰고 직접 출연해서 무대에 올랐고, 공연 후에는 관객과 함께하는 토크쇼 형태로 진솔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미혼모 당사자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 밖으로 꺼내놓고 관객들에게 지지와 격려를 받고, 관객분들은 미혼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 ‘母로 사는 행복’ 플래시몹 행사

작년 11월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는 ‘세상의 모든 어머니는 아이를 키울 권리가 있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母로 사는 행복’이라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선택한 미혼모들의 삶을 응원하는 자리였는데요. 육아정보 공유와 인식개선 체험 등의 부스도 마련되어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했습니다. 이 날 하이라이트 행사는 플래시몹 행사였는데요. [플래시몹 현장 바로가기]

미혼모 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플래시몹은 ‘you are beautiful’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옷을 입고 시민들과 함께 노래에 맞추어 즐거운 율동을 함께 했습니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미혼모 인식개선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고 밝은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싱글맘 가족이 자연 속에서 교감하며 치유와 연대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원가족 캠프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미혼모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미혼모들에게도 작은 위로와 안식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주신 얼굴도 예쁘고 마음은 더 예쁜 수지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