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공모배분 사업설명회 이야기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


<전주도시혁신센터>

지난 7월 11일 서울, 그리고  7월 12일 전주에서 2020년 공모배분 사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흐린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는데요.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에 관심을 갖고 설명회를 처음으로 찾아주신 분들도 많이 계셔서 감사했습니다. 🙂


재단 소개 : 바보가 추구하는 가치


“사람에 대한 존중을 기본으로 갑을이 아닌 서로 파트너라는 관계 안에서 함께 하길 바랍니다.”(우창원 사무총장)

바보의나눔이 이어나가고자 하는 김수환 추기경님의 나눔정신은 어떤 것일까요? 우창원 사무총장님께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모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세상, 사람에 대한 존중을 기본으로 하는 세상, 단순히 많이 가진 사람이 나누는게 아니라 함께 쓰고자 하는 사랑의 마음으로 나눌 수 있는 세상을 재단에서 실현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보의나눔이 만들어 가는 것이기도 하지만, 설명회 자리에 함께 해주시는 모든 분들도 함께 동참해주셔야 하는 것임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재단의 부족한 모습이 있을 수 있는데요. 목소리를 내어 주시면 항상 현장의 소리를 경청하는 마음으로 재단에서 수용하여 더 공정하고 좋은 배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모배분사업 안내 : 현장 중심의 배분


“바보의나눔이 제공자나 관리자 관점이 아니라 실제 사업을 수행하는 단체 중심의 지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최원길 나눔사업본부 팀장)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은 양적인 실적보다 사람의 변화에 더욱 가치를 두고 있다는 점을 설명해주셨습니다.
2020년 공모배분사업부터는 3가지 분야(재단 비전과 가치 활성화 지원사업, 근로빈곤 여성가장 연구/정책 지원사업, 청년의미래(청년활동) 지원사업)가 신설되었습니다!
해외나 국내 소규모 지원 사업은 지속적으로 이어지지만, 기획 공모 분야는 매년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바보의나눔은 지원이 필요한 새로운 사각지대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어떤 지원사업이 이루어질지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작성법과 예산편성 방법 : 사람의 이야기를 담아주세요.


“이 신청서 양식은 어떻게 하면 재단의 가치를 더 녹여낼 수 있을까, 프로그램 중심이 아닌 사람의 이야기를 더 담아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서 나온 양식입니다.”(이미선 나눔사업본부 대리)

바보의나눔 신청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조금 생소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서 양식 안에 재단의 가치를 녹였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활동 자체가 아닌 활동을 통한 사람의 변화이지요. 이것에 더욱 무게를 두고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보의나눔은 참여자의 숫자보다 그 분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왜 이 사업이 필요한지를 더 알고싶어 합니다. 또한 사업계획서 안에 화려한 미사여구보다 담당자의 진정성있는 마음을 더 듣고자 합니다.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에 신청하고자 하시는 단체에서는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시고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바보의나눔은 000이다!

바보의나눔을 대신하여 기존 파트너단체에서 재단을 소개했습니다. ‘바보의나눔, 경험해봤더니 이런 곳이더라!’


“소외된 이웃과 활동가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함께 성장하는 ‘바보같은 이웃’입니다.” (심리사회적지원센터 아트온어스)


“도전을 함께 꿈꾸고, 이해와 배려를 실천하며 활동가를 존중하는 곳입니다.”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


“바보의나눔은 모두가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발판입니다.” (노숙인자활시설 안나의집)


“바보의나눔 사업을 통해 참여자 분들을 더욱더 관심 갖고 볼 수 있었고, 그로인해 몰랐던 모습을 많이 보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에 ‘동지섣달 꽃본듯’이란 표현이 딱 떠올랐습니다.” (청주정신건강센터)


“바보의나눔은 행복바이러스입니다. 저희 꿈자람에 전해진 행복감이 그 증거입니다. 아이들의 생활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꿈자람지역아동센터)

바보의나눔과 함께 하고 있는 파트너단체의 이야기는  어떻게 하면 사업계획서를 잘 작성해서 선정될 수 있을지에 대한 팁을 나누는 시간이 아닌, 바보의나눔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가 어떤 것인지, 그것이 현장에 어떻게 반영되어지고 있는지를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업설명회에 오신 분들도 파트너단체 이야기에 많이 공감해주시고, 바보의나눔을 이해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사업설명회 때 다양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도록 이어나가겠습니다. 🙂

비가 오거나 혹은 매우 덥거나, 7월의 궂은 날씨에도 바보의나눔 사업설명회를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수환 추기경님의 나눔정신이 이어갈 수 있도록 바보의나눔은 더 노력하겠습니다.

_
공모배분 사업설명회는 아래 바로가기링크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사업설명회 바로가기


‘언제나 나에게서 큰 주제는 인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어떤 사회 전체가 참으로 인간다운 인간,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김수환 추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