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슈넛으로 미래를 꿈꿔요

2022년 4월 15일

캄보디아 프레아비히어 산간마을

 

캄보디아의 북부 산간지대에 있는 프레아비히어 지역은  바나나, 콩, 캐슈넛 등을 재배하는 농촌마을입니다. 하루 2달러로 생계를 유지하는 인구는 주민의 77%로 전기와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산간마을입니다. 국내 사회복지 현장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고앤두인터내셔널은 캄보디아 프레아비히어에서도 더 작은 쓰루머으라는 작은 마을에서 주민 대상으로 농업협동조합을 8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의 주요 활동은 바나나칩 생산, 탈곡기 운영입니다.

 

<산간마을 프레아비히어 지역>

 

 

협동조합의 주요 소득원, 바나나칩

 

협동조합에서 생산한 바나나칩은 앙코르와트 관광지 9개 매장, 수도 프놈펜 16개 매장 등 캄보디아 전역 25개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어 협동조합의 소득을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현재는 설탕을 첨가한 달콤한 바나나칩을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 증진을 위해 다양한 맛을 개발하고 유통망을 늘리는 등 노력 중에 있습니다.

 

[2021년 쓰루머으 협동조합의 활동]

1. 지역 농산물 재배에 대한 효과적인 재배교육
2. 지역 농산물 가공품 개발을 위한 교육
3. 직거래 유통망 확보
4. 정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5.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 설립

 

<마을 리더 교육>

 

<재배 교육>

 

 

캐슈넛으로 미래를 꿈꿔요

 

일반 과실, 채소는 잘 자라지 못하는 산간 마을의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고무 나무, 캐슈넛 나무, 카사바 등을 재배 하고 있는데요. 특히 캐슈넛이 높은 가격을 받는 작물이어서 바나나를 재배하던 농가들이 캐슈넛 재배로 점점 바뀌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쓰루머으 협동조합에서도 캐슈넛을 재배해보기로 했습니다! 단순히 농작물 재배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 모델의 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워 취약지역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하고 새로운 생산품 가공을 통한 마을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캐슈넛 심는 마을 주민>

 

<캐슈넛 모종과 캐슈넛이 자란 모습>

 

 

캐슈넛 농장의 갑작스런 화재

 

그렇게 캐슈넛을 심고 가꾸던 어느날, 주변 농장에서 땅 개간을 위해 불을 피웠고 건조한 날씨에 우리 농장까지 불이 번졌습니다. 2020년에 심은 캐슈넛 나무 2,200그루의 50%가 불에 타버렸습니다. 캐슈넛은 열매를 맺기 까지 3년~5년 시간이 필요한 작물이라 농민들의 상심이 컸는데요. 다행히 화재 농장에서 일부 300그루를 보상해주기로 했고, 2021년에 추가로 700그루를 심어 보완을 하였습니다. 부디 캐슈넛이 무사히 무럭무럭 자라 농민들의 효자 작물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화재로 인해 불타버린 캐슈넛 모종>

 

 

농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2021년 성과에 대해 고앤두 인터내셔널 캄보디아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2020년 그리고 2021년 2차년 접어들면서 가장 큰 성과는 농민들이 스스로 먼저 행동 한다는 것이에요.”

-고앤두인터내셔널 캄보디아 사업 담당자-

 

기존에는 고앤두 인터내셔널에서 일정과 재배 중인 캐슈넛을 사진 등으로 확인 후 다음 작업을 논의하고 진행 할수 있도록 안내했었는데요. 2차년도에는 농민분들이 먼저 소통하기 원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 추가로 무엇을 더 해주었으면 하는지 의견을 먼저 주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진행한 농업 교육과 경험으로 인해 농민 스스로 재배를 할수 있는 경험과 실행 할수 있는 시간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을 리더 그룹 미팅>

 

 

성장하는 협동조합

 

코로나19 여파로 바나나칩 판매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본국으로 귀국하는 외국인 가정에서 간식거리로 협동조합의 바나나칩을 가져가면서 주문량이 늘었습니다. 캐슈넛도 상품화하려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가공장을 확보하고 캐슈넛을 소량을 구매하여 실습을 진행하여 시제품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2022년에도 무럭무럭 성장하는 바나나, 캐슈넛 그리고 고앤두 협동조합을 응원합니다!

 

<가공된 캐슈넛과 바나나칩>

 


 

<지원현황>

연도 파트너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20 고앤두 인터내셔널 프레아비히어 지역농산물 가공 및 유통을 통한 마을 소득증대 사업 54,258,349원
2021 56,818,400원
2022 53,505,849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