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비영리 활동가의 공간, 동락가

2021년 3월 15일

광화문 옆 골목을 따라 걷다보면 만날 수 있는 동락가는요!

 

‘즐거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는 비영리 활동가들을 위한 공간’이라는 뜻으로, 바보의나눔 지원으로 다음세대재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시보기] 기부받은 주택의 변식 – 비영리활동가 위한 ‘동락가’ 현판식 개최 

 

<동락가 현판식 – 왼쪽부터 바보의나눔 사무총장 우창원 신부, 다음세대재단 방대욱 대표>

 

처음 소나무와 꽃들이 어우러진 대주택을 봤을 때, 바보의나눔과 다음세대재단은 비영리 활동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꿈꾸었습니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원래 계획을 다 펼칠 수는 없었지만, 한 해동안 동락가에서는 비영리 활동가를 위한 의미있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 봄, 광화문에 터를 잡은 동락가에 그 동안 어떤 즐거움이 있었을까요?

 

<동락가 출입구 전경>

 

 

먼저, 비영리 활동가를 위한 공간 마련입니다!

 

영리기업이나 소셜벤처의 코워킹스페이스는 많이 있었지만, 비영리 활동가를 위한 공유 공간은 항상 부족했습니다. 1~2명으로 구성된 작은 비영리 단체들에게는 비용 걱정없이, 유사한 단체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동락가는 비영리 활동가들이 마음 편하게 활동할 수 있는 공유 사무실 및 협업 공간으로 운영하였습니다.

 

게다가 이케아에서 비영리 활동가들의 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멋지고 효율적인 사무 가구들도 제공해주었습니다.

 

[다시보기] 이케아를 만나 더 멋져진 동락가

 

<이케아코리아에서 조성해준 2층 라운지 공간>

 

“전에는 빌딩에 있는 사무실을 사용했었는데요. 주택을 사무공간으로 쓰다보니, 저희(다음세대재단)와 활동가들이 같이 생활하면서 얻는 시너지가 있어요. 주방도 같이 쓰고, 청소도 같이 하면서요. 서로 잘하는 것을 알려주기도 하고요. 주택이 주는 따뜻함이 있어요.”

– 다음세대재단 권난실 사무국장 –

 

<넓은 책상이 있어 협업할 수 있는 거실 공간>

 

 

두 번째, 비영리 스타트업 육성 지원하기!

 

사회문제를 의미있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신생 비영리단체들의 첫 시작을 지원했습니다. 현재 사랑의열매와 함께하는 비영리스타트업 9개 팀이 입주하였고, 신생 단체들이 어려워하는 모금, 법률, 회계 등을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돕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율촌에서는 매주 목요일 동락가를 방문하여 신생 단체들의 정관이나 계약서와 같은 법률 자문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비영리스타트업 입큐베이팅사업 성과 공유회>

 

<법률 자문을 도와주는 법무법인 율촌과의 업무협약식>

 

 

세 번째, 비영리 활동가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서로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반상회를 진행하고, 활동가에게 ‘동락가 그루’라는 명칭을 부여하여 조직문화에 적응하고 상호 간의 관계성을 맺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 라운지에서 진행한 반상회>

 

<서로 배움 시간 – JOL>

 

 

공간이 주는 힘

 

입주 단체뿐만 아니라 비영리 활동가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지만, 2020년 코로나19라는 상황 속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2021년에는 외부 활동가를 위한 소규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조금씩 확장해보려고 합니다.

 

“동락가 모든 공간 하나하나 의미가 가득합니다. 눈이 오면 자발적으로 그루(활동가)들이 마당에 있는 눈을 쓸어주시는 모습이나 신발이 어지럽혀 있으면 어느새 누군가 가지런히 정리해놓는 모습들을 보면서, 우리가 진짜 공동체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동락가라는 공간이 주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동락가 이름에 맞는 즐거운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세대재단 박주희 매니저 –

 

동락가에 있는 모든 방에는 큭큭, 와글와글같은 이름이 붙어 있는데요. 즐거움을 주는 동락가라서 웃는 소리로 방 이름을 정했다고 합니다. 보기만 해도 즐거운 동락가에서 활동가들의 다양하고 의미있는 활동이 펼쳐질 수 있도록 바보의나눔에서 응원하겠습니다!

 

 

동락가의 일상(인스타그램) <보러가기>

 


 

<지원현황>

연도 파트너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20년~2022년 다음세대재단  비영리 활동가들을 위한 공간 운영 사업 주택 무상 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