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18명 어르신께 선물이 전달되었어요! (똑똑!안부마켓 1차 배분 결과)

2021년 10월 12일

<어르신 댁으로 배달된 침구세트와 김치>

 

똑똑! 어르신~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저소득 독거 어르신께 꼭 필요한 선물과 함께 따뜻한 안부를 전하는 ‘똑똑!안부마켓’의 1차 배분금 1억 원이 지난 3월,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에 전달되었습니다.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는 산하 16개 시·도 지회에 각각 610여만 원씩 균등하게 배분하였습니다. 각 지회는 독거 어르신의 사정을 파악하고, 똑똑!안부마켓에서 지정한 물품별로 필요한 수량만큼 구매하였습니다. 각 지회에 소속된 462개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통해 4,618명의 어르신 한 분 한 분을 찾아뵙고 선물을 전달하였습니다.

 

 

1) 1차 배분 결과

 

 

2) 지역별 배분 결과

 

 

3) 물품별 배분 결과

※ 과일 : 박스단위로 구매한 뒤 소분하여 배분됨.

※ 파스, KF마스크는 개수 단위로 표기

 

혼자서 식사를 제대로 하시지 못하는 어르신께는 도시락김, 두유, 간편식, 김치 등을 챙겨드렸고, 평소 과일을 못 챙겨 드시거나, 건강관리가 필요하신 어르신께 제철과일과 영양제가 전달되었습니다.

 

관절 마디마디가 쑤시는 어르신들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에 파스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해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에는 관련 예산이 없어 드리질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어르신을 위한 파스와 손목/무릎보호대도 지원할 수 있었고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외출은 엄두도 못 내시던 어르신들을 위해 KF마스크도 골고루 전달되었습니다.

 

부피가 크고 무거워 돈이 있어도 살 엄두를 내지 못했던 휴지가 필요했던 어르신께는 휴지 1박스, 오래되었거나 계절에 맞지 않는 침구로 생활하셨던 어르신께는 포근한 침구세트를 선물할 수 있었습니다. 보행보조기의 경우 보행기 형태보다 지팡이 형태가 필요한 어르신이 있어 필요에 따라 구매하여 전달하였습니다.

 

 

챙겨드린 마음보다 더 큰 감사의 마음

 

<어르신께 필요한 물품 전달>

 

“아이고… 이 귀한 걸… 내 평생 영양제라는 건 처음 먹어 봐.”

-93세 김OO 어르신-

 

“자식이 있어도 잘 챙겨주지 않는다고 투정 부리는 노인들을 보다 보면, 나는 자식도 없는데 왜 저러나 싶고, 혼자가 편하다 싶다가도 외로움을 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잘 되지 않아요. 이렇게 외로운 나에게 과일이며, 생활필수품 등을 가져다줘서 기분이 너무 좋아졌어요. 오렌지도 며칠 동안 아껴 먹어야 될 것 같고, 마스크도 필요했는데 많이 가져다줘서 한동안은 마스크 걱정하지 않고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파스는 한 개에 삼천 원하는데 이것도 한 동안 사지 않고 쓰게 생겼네요. 이렇게 꼭 필요한 것만 콕콕 집어서 집에까지 가져다주어 너무너무 고마워요.”

– 78세 박OO 어르신-

 

<물품 전달과 함께 어르신 안부 체크>

 

1차 배분 계획 당시에는 지원할 어르신의 수를 1600여 명으로 예상하였지만 물품을 필요로 하는 독거 어르신이 너무 많아 예상보다 3배 가까이 많은 어르신께 물품을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르신 한 분 한 분께 전달된 물품의 수는 많거나 넉넉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품을 받은 어르신들은 눈시울을 붉히며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는 인사를 거듭해 주셨다고 합니다.

 

“늘 입고, 먹고, 자는 것에 대해 하루라도 걱정하지 않아 본 적이 없다며 자주 눈물을 보이시는 어르신이 계십니다. 생활고를 겪는 어르신을 배분 대상자로 선정해 김치를 포함한 각종 식재료와 파스, 휴지 등 생필품을 가져다 드렸더니 다양한 물품을 보신 어르신께서 비싸고 고급스러운 물품들을 어디서 났느냐며 눈이 휘둥그레지셨습니다. 시장에 나가면 늘 제일 저렴한 식재료만을 사 왔는데, 이번에 가져온 오렌지가 얼마 만인지 모른다며 아껴먹고 또 아껴 드시겠다고 말씀하시고는 “행복하다”라고 처음 이야기하셨습니다.”

-생활지원사의 배분 후기-

 

<어르신의 감사 편지>

 

코로나19로 인해 바깥 활동이 어려워져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어르신이 대부분이다 보니 작은 선물이지만 어르신이 생활하시는데 꼭 필요했던 물품을 들고 찾아온 생활지원사가 너무도 반갑고, 따뜻한 마음을 보내준 기부자들에게는 더없이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해주었습니다.

 

많은 기부자들의 따뜻한 나눔 덕분에 어르신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고, 생활의 어려움으로 인해 우울감을 호소하였던 어르신들이 기부자들의 선물 덕분에 웃음꽃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똑똑!안부마켓’은 10월 11일 현재까지 총 240,512,606원이 모금되었습니다. 1차 배분된 1억 원을 제외한 모금액으로 2차 배분이 진행되고 있어 2차 배분 소식도 곧 전할 예정입니다.

 

여러분~ 똑똑!안부마켓은 365일, 24시간 열려있습니다. 언제든지 오셔서 보시고 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세요!

 

<똑똑!안부마켓> 함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