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정서를 보듬어준 (주)비즈니스북스의 컬러링북

2021년 5월 28일

활동을 할 수 없어 무기력해진 아이들

 

지역아동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정부 지침에 따라 휴원을 하게 되면 긴급돌봄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긴급돌봄으로 센터에 나온다고 해도 최소한의 활동만 진행되는 상황이어서 프로그램이 없는 시간에는 아이들에게 영화를 틀어주거나 보드게임을 하는 등 정적인 활동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학교에도 가지 못하고 외부활동마저 제한되어 친구들조차 제대로 사귀지 못하자 아이들은 우울함을 느끼고 무기력함도 커졌습니다. 센터에서는 프로그램이라도 좀 더 다양하게 구성하고 싶지만,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지자 가정에서 기초학습에 대한 요구가 많아져 학습지도가 우선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이마저도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들의 정서를 보듬어줄 활동은 지극히 줄어들었는데요. 이렇게 어려운 순간에 (주)비즈니스북스에서 전해주신 컬러링북은 아이들에게 소중한 선물이 되었습니다.

 

<(주)비즈니스북스에서 전달해주신 컬러링북>

 

 

지루했던 하루에 활기를 가져다준 ‘컬러링북’

 

㈜비즈니스북스에서 전해주신 컬러링북은 구로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24개소의 이용아동을 기준으로 배분되었습니다. 이 컬러링북은 센터별로 활용 방법이 매우 다양했습니다.

 

“아동들이 센터에서 잦은 영화 감상 및 간단한 게임으로 인해 슬슬 지루하고 지겨워하며 다른 놀거리를 찾아 헤매는 중에 ㈜비즈니스북스에서 컬러링북을 전해주셨습니다. 게다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아동이 개인 1권씩 소유할 수 있는만큼 전해주셔서 더욱 기뻤습니다. 처음 컬러링북을 접했을 때는 아동들이 처음 보는 그림을 보고 색칠을 다 하는 것은 어려우리라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막상 색연필을 사용해 어떤 색이 잘 어울릴리 생각하고 색칠하니 아이들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습니다. 아이들이 영화보기, 게임 외에 집중해 몰두할 수 있는 놀이가 생겨 정말 다행에요. 고맙습니다.”

– 은혜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한사랑지역아동센터 컬러링북 하는 모습>

 

“매일 센터에서 심심해하는 저학년 친구들에게 색칠공부를 할 수 있도록 A4용지에 이미지를 프린트해서 줬었는데요. 이렇게 컬러링북으로 받으니 더 다양하고 많아진 그림에 아이들이 너무 좋아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니 담당자인 제 마음이 더 기쁩니다. 아이들의 얼굴에 미소를 찾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사랑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처음 컬러링북을 받은 아이들은 책 안의 글을 읽고 그림을 보면서 각자가 느끼는 생각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색칠하는 방식도 다양하고, 색칠 도구도 여러 가지 바꿔가면서 각자 꾸미고 싶은 방법대로 아이들은 책을 채워나갔습니다. 또한 이 컬러링북을 통해 동적 활동을 좋아하던 아이들도 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었는데요, 집중하면서 색을 칠하고 컬러링북을 완성해 가는 아동들은 그림을 보며 상상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지구촌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지구촌지역아동센터 컬러링북 하는 모습>

 

“코로나19가 안정세가 보이지 않음에 따라 장시간 긴급 돌봄을 신청하는 아동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고학년들의 경우에는 가정 돌봄시, 부모님이 계시지 않은 시간에 컴퓨터, 핸드폰에 잦은 노출로 부모님과 충돌하는 시간이 많아 결국 긴급 돌봄을 신청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센터에서도 친구들과 거리두기를 하며 학습 및 영화시청, 책 읽기 등 반복되는 활동에 센터 내 활기가 사라졌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컬러링북을 받은 아이들은 새로운 도구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컬러링북을 칠하면서 고난이도의 디자인은 마치 아이들에게 미션과도 같아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컬러링북을 채워가며 아이들은 ㈜비즈니스북스에 감사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 함사랑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비즈니스북스에서 전해주신 컬러링북은 학습을 마무리한 후 즐겁게 놀이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러링북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색칠할 때 사용하는 색을 보면서 아이들의 심리상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하모니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구로행복한지역아동센터 컬러링북 하는 모습>

 

(주)비즈니스북스의 컬러링북은 센터에 오기 싫다던 아이가 센터에 오길 잘했다고 이야기를 할만큼 반응이 매우 뜨거웠는데요! 아이들이 오랜만에 밝게 웃으며 행복해하는 모습에 많은 담당자분들이 감사 인사를 전해오셨습니다.

 

학교에 가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센터에서는 활발한 활동을 하며 뛰어놀던 일상을 하루 아침에 빼앗겨 버린 아이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전해주신 (주)비즈니스북스의 나눔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