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종료아동의 외로운 자립, 이제 안녕

2022년 7월 27일

보호종료아동의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곳

 

아동권리보장원의 보호종료아동 자립실태 연구조사에 따르면, 해마다 약 2,600여 명의 아동이 시설 퇴소 및 가정위탁 보호 종료로 홀로서기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보호종료아동은 분리·상실·단절 등의 경험으로 불안정한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심리 정서를 비롯하여 경제∙주거∙취업 등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마주하게 됩니다.

 

보호종료아동이 건강한 자립 청년이 되기 위해서는 불안정한 정서를 완화하고, 유의미한 사회적 관계망을 확장해 독립된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자립 준비 기간’이 꼭 필요한데요. 제주에 위치한 시온빌은 보호종료아동이 일정 기간 시설에서 지내며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로,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사회 적응력을 증진하고 진로 및 직업탐색 기회도 제공해 자기 성장 기회를 갖도록 돕고 있습니다.

 

매년 제주도 내 50명 내외의 아동들이 외로운 홀로서기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시온빌은 단 한명이라도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고 건강한 자립청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열여덟 어른, 섬섬섬 프로젝트 : 제주도(섬) 보호종료아동의 홀로 섬을 위한 섬돌 만들기’를 기획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바보의나눔 2021년 공모배분사업에 선정되어 13명의 자립을 도울 수 있었습니다.

 

 

심리 치유 통해 긍정 에너지를 충전해요

 

보호종료아동은 원가족이 없거나, 관계 단절 경험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이 높기 때문에 이들에게 자립 청년이 된다는 건 ‘시작’, ‘도전’, ‘청춘’ 등의 희망적인 의미보단 ‘불안한 미래’, ‘다시 혼자’, ‘막막함’ 등의 부정적 심리가 작용해 현실과 마주할 용기를 잃게 만듭니다.

 

시온빌은 집단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비슷한 경험과 정서를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상처를 치유하고 연대감 형성할 수 있는 과정을 마련했습니다.

 

<집단 심리치유 프로그램 활동 사진>

 

<집단 심리치유프 로그램 참여자 명찰>

 

협력적인 집단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은 친밀감을 형성, 수용과 지지, 자기 욕구를 표출하며 긍정적인 심리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총 16회기의 심리 변화 측정을 위해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는데요. 심리적 안녕감의 점수 변화는 2.45> 2.50, 삶의 만족도는 3.60> 3.77로 각 항목에서 점수가 소폭 상승하였고, 스트레스 지각 점수 변화는 2.37> 1.92로 다소 큰 폭 감소하여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참여자는 홀로서기에 있어서 경제적인 측면보다 오히려 심리 정서적인 측면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는데요.  집단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비슷한 경험에 대한 정서적 공감과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어 큰 위로와 에너지를 얻었다고 합니다.

 

 

나만의 멘토, 진짜 어른을 만나다

 

집단심리치유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심리 변화와 자립 의지가 향상된 5명의 참여자를 중심으로 멘토쉽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는데요. 희망 직업군 조사를 통해 직무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일대일 멘토-멘티를 맺고, 생생한 실무 경험과 질의응답 과정을 제공해 직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근로 의지를 증진했습니다.

 

<멘토쉽 프로그램 – 직업체험 및 멘토 미팅>

 

<멘토쉽 프로그램 – 직업체험 위촉장 전달>

 

간호사, 음악치료사, 사진작가, 메이크업아티스트, 바리스타를 꿈꾸는 5명의 참여자는 멘토쉽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자발적인 동아리 모임과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며, 자립을 위한 노력을 그치지 않았는데요. 멘토쉽은 참여자의 직업적 호기심을 자극해 실질적인 취업 목표 설정에도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멘토쉽 프로그램 – 멘토멘티의 우정컷 >

 

 

열여덟 어른, 홀로서기를 시작해요

 

‘열여덟 어른, 섬섬섬 프로젝트 : 제주도(섬) 보호종료아동의 홀로 섬을 위한 섬돌 만들기’는 보호종료아동인 참여자들이 준비되지 않은 자립으로 겪는 어려움과 막연한 두려움을 걷어내고 긍정적인 정서 함양 및 자립 의지 증진에 집중하여, 주도적인 삶의 태도를 다지는 데 기여했습니다. 지난 1년간 보호종료아동들이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격려와 지지로 홀로서기 여정에 동행해 주신 시온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보호종료아동들이 다양한 개성과 희망 가득한 삶으로 한 발씩 내딛기를 바보의나눔이 응원하겠습니다.

 


 

<바보의나눔 공모배분 지원현황>

연도 파트너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21 시온빌 열여덟 어른, 섬섬섬 프로젝트

: 제주도(섬) 보호종료아동의 홀로 섬을 위한 섬돌 만들기

10,0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