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溫) 마음으로 지지하고 응원하는 자립

2021년 10월 14일

멘토가 필요한 아이들

 

보호관찰청소년들은 정규 학교 과정이 아닌 학력 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재학 중이거나 자퇴로 일찍 사회에 나오게 되는데요. 그렇다 보니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충분히 예습하지 못하고 여러 외부적인 요인으로 자립을 준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보호관찰처분의 경험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립에 대해 소극적으로 임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다대종합사회복지관은 보호관찰청소년이 자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공감과 정서적 지지를 해줄 수 있는 멘토의 존재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이들의 자립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자 바보의나눔 공모배분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2020년, 1년 동안 10명의 아이들과 함께 한 ‘보호관찰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체계 형성을 위한 교정복지프로그램 – 한 아이(I)를 키우려면 온(溫) 마을이 필요합니다.(I.ON)’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낸 1:1멘토링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10명의 아이들은 부산서부보호관찰소와 연계하여 사하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참여 의사가 있는 보호관찰청소년들로 선정했습니다. 아이들이 10명인 만큼 멘토를 해줄 대학생들도 10명의 참여가 필요했는데요.

 

부산 내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 및 VMS(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를 통해 자원봉사자 멘토를 모집했고 22명의 신청자 중 본 기관의 면접을 통해 10명의 멘토를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1:1 멘토링 활동>

 

모든 인원이 선발된 후 1:1멘토링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매 회기마다 자기이해 및 가치관, 역할과 직업정보 등 다양한 주제로 얘기를 나누며 멘토와 멘티는 라포를 형성해 나갔습니다.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보호관찰청소년은 자신의 멘토에게 멘토링 활동의 주제에 대한 내용과 함께 자신의 가정사 혹은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고 멘토는 청소년 참여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경험, 자립프로그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0명의 보호관찰청소년 중 6명은 중·고등학교를 중퇴했고, 2명은 월 1~2회만 등교하는 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그래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아르바이트를 하며 수입을 얻어 자신의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청소년들이 스스로 번 생활비를 잘 관리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도록 경제 및 진로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한 경제교육>

 

경제 교육은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자신의 소비 습관을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남을 따라 소비하는 습관을 고쳐야겠다.’ 라는 다짐도 세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바리스타 교육>

 

진로 교육은 사하구 진로교육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드론 전문가와 바리스타를 통해 강의를 들었는데요. 이후 직접 실습을 하면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는 기회였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보호관찰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은 높아졌습니다. 약속되어 있는 시간보다 30분 먼저 일찍 와서 기다리는 등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후 1:1 멘토링 활동을 통해 요식업에 종사하는 것이 꿈인 한 청소년은 요식업 관련 아르바이트를 한 후 정직원이 되어 일을 시작했으며, 다른 청소년은 부모님이 운영하는 사업체를 도우며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역사회의 변화

 

사업을 수행한 인력과 단체들에게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업 담당자들은 보호관찰청소년에 대한 막연한 편견이 있었지만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누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단지 외부 환경 요인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들이 가진 본 모습은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자립을 위한 프로그램은 2021년에도 이어질 예정인데요. 앞으로도 사회복지 기관, 공공기관, 민간 기관 등이 협력해 보호관찰청소년들이 사회에서 분리되기보다 지역사회 내에서 차별받지 않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길 응원하겠습니다.

 


 

<지원현황>

연도 파트너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20 다대종합

사회복지관

보호관찰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체계형성을 위한 교정복지프로그램

“한 아이(I)를 키우려면 온(溫) 마을이 필요합니다. (I.ON)”

5,097,000원
2021 7,18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