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의미

2021년 4월 1일

팔레스타인 여성의 취약한 사회적 위치

 

팔레스타인은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테러와 군사작전이 반복되는 오래된 분쟁지역입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는 이스라엘의 도로 무단 봉쇄로 인해 세상에서 가장 큰 감옥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집이 파괴되고, 경작지 침해를 당하면서, 이동의 자유, 교육권 침해, 재산권 침해 등 전반적인 인권침해를 겪고 있습니다.

 

유엔여성인권특별보고서에 따르면 투옥, 강간, 근친강간, 가정폭력, 자살 등 많은 형태의 젠더기반폭력(GBV)이 팔레스타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점령폭력(Occupation-related Violence)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C지역의 사법 집행은 이스라엘 관할권 아래에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폭력피해 여성들은 전혀 도움을 받거나 처벌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도 아시아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시아의 존엄성을 위해 활동하는 아디(ADI, Asian Dignity Initiative)는 팔레스타인의 여성 인권 함양을 위해, 여성인권실태를 기록하고, 여성 활동가 교육을 통해 여성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내 성평등 의식을 개선하고자 바보의나눔 지원을 통해 2020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나블루스 지역의 유일한 여성센터

 

아디가 활동한 팔레스타인 나블루스 지역에는 여성폭력 피해를 대응할 수 있는 센터가 없었고, 사전조사에서 여성 주민과 활동가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디는 여성지원센터를 만들기 위해 , 지역 내 명망 높은 인사를 운영위원회로 선임하고, 프로젝트 실무자를 선발하였습니다. 사람을 선발하고 조직을 꾸리는 과정에 아디도 직접 참여하려고 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신 온라인으로 활발히 소통하였습니다.

 

<온라인 운영회의>

 

여성지원센터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여성지원센터를 마련하면서 지역 단체들과의 협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떤 단체는 여성지원센터를 위해 공간과 설비를 지원해주었고, 어떤 단체는 교육프로그램 커리큘럼 구성에 참여하였고, 어떤 단체는 센터의 성공과 변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힘써주었습니다.”

-여성지원센터 활동가-

 

<센터 개보수 중인 활동가들>

 

여성활동가 20명을 대상으로 4개월 동안 젠더, 애드보커시, 법률 등 활동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마인드, 실질적인 실무까지! A to Z 상세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중>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수료식>

 

졸업작품으로 팔레스타인 여성의 삶과 폭력을 다룬 영상물을 직접 제작하였는데요. 언어는 다르지만, 영상을 통해 그녀들의 삶이 느껴집니다.

 

<활동가 역량강화교육 졸업작품>

 

 

지역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활동가들

 

교육에 참여하는 활동가들 중심으로 ‘여성에 대한 폭력을 중단하라’는 시위를 진행했는데요. 나블루스 지역의 첫 여성폭력 반대 시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역언론에 시위가 보도되었고 지역사회에 여성폭력에 대한 이슈를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여성폭력 종식을 위한 거리 시위>

 

아디는 분쟁과 인권침해가 있는 현장을 찾아 피해상황을 기록하고 조사하는 일을 하는데요. 팔레스타인에서는 여성인권실태보고서 「아무도 그녀들에게 묻지 않았다」를 출간하였습니다. 보고서 출간을 통해 현지에 숨겨진 여성들의 목소리를 청취할 수 있었고, 팔레스타인 여성 인권유린 실태를 알리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환자들에게도 검문소를 통과하는 일은 매우 고역이었어요. 아픈 사람 중 많은 수가 검문소에서 죽었는데, 이스라엘 점령군이 그들의 병원행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많은 여성이 검문소에서 아기를 낳아요. 우리는 검문소에 관한 고통스러운 이야기를 많이 가지고 있어요.”

-팔레스타인 여성 인권보고서(2020) 일부 발췌-

 

<팔레스타인 여성 인권실태보고서(2020)「아무도 그녀들에게 묻지 않았다」>

 

 

2021년의 아디는

 

코로나19도 아디와 여성지원센터의 열의를 꺾을 수 없었는데요. 2021년에는 나블루스 지역의 여성폭력 피해 상담을 새롭게 시작합니다. 폭력피해 여성 초기대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피해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과 2021년 팔레스타인 여성인권 이야기를 보고서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팔레스타의 여성인권을 알리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아 분쟁지역의 생존과 인권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아디의 활동, 계속해서 지켜봐주세요!

 


 

<지원현황>

연도 파트너단체명 사업명 지원금액
2020 아디 팔레스타인 분쟁지역 여성지원센터 사업 44,434,899원
2021 54,163,2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