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안부마켓 모금 결과

2022년 5월 20일

  • #모금캠페인
  • #똑똑안부마켓
  • #독거노인

 

24시간 열려있던 똑똑!안부마켓

 

마켓에서 물건을 사는 것처럼 기부자가 기부하고 싶은 물품을 골라 기부할 수 있었던 ‘똑똑!안부마켓’

 

홀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 어르신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어르신께 도움이 되고자 고민하던 기부자분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2020년 12월 2일, 24시간 열려있는 ‘똑똑!안부마켓’을 온라인 공간에 열었습니다. 노인 복지 전문가와 논의하여 어르신께 꼭 필요한 12가지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부 메뉴를 구성하였고, 도시락김, 김치, 간편식부터 침구세트, 보행보조기까지 기부자분들의 선택에 따라 모금이 이루어졌습니다.

 

 

2022년 4월 20일까지 약 1년 5개월간 운영된 ‘똑똑!안부마켓’에 정말 많은 분들께서 꾸준히 나눔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어르신들의 외로움과 경제적 어려움에 마음 아파하시며 위로를 전해주신 70대 어르신, 자신과 한 기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찾아주신 정기현 세무사님, 매월 1일마다 어르신들을 위하는 마음을 보내주신 기부자님, 저서의 인세 수익금 일부를 기부해 주신 카프성모병원 하종은 병원장님, 자원순환나눔터를 운영한 수익금을 어르신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고 기부한 동인천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쿠키 판매 수익금을 매달 보내주신 제주 유월그리고열두마루, 64주년 본당의 날을 맞아 모금한 기금 1천5백여만 원을 기부한 아현동성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함께한 스즈키 씨엠씨, 아이홀릭, 아임반 등 많은 분들과 기업의 참여로 총 295,693,960원이 모금되었습니다.

 

<다시 보기> 정기현 세무사님 “올해도 기부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다시 보기> 독거어르신을 돕는 따뜻한 인세 나눔

<다시 보기> 환경도 생각하고, 어르신도 돕는 동인천고 자원순환나눔터 기부

<다시 보기> 작은 나눔이 모여 큰 온기가 된 아현동성당의 기부

 

 

어르신을 위한 기부자들의 마음

 

‘똑똑!안부마켓’은 바보의나눔 홈페이지와 서울주보 ‘사랑의 손길’, 해피빈,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함을 통해 모금되었고, 이 중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기부한 경우 미리 선정된 12가지 품목을 골라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품목을 선택하여 기부해 주신 금액은 43,012,987원으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품목은 도시락김이며, 다음으로 간편식, 두유, 파스, 보행보조기, 김치, 제철과일, 휴지, 침구세트, KF마스크, 영양제, 손목/무릎보호대 순으로 선택되었습니다.

 

기부를 해주시는 기부자님의 각자 어르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기부해 주신 결과로 보이며 그중 상위로 기부된 물품이 도시락김, 간편식, 두유로 어르신들의 부실한 식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했던 기부자님이 가장 많으셨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품목을 선택하지 않고 기부해 주신 금액은 231,407,219원입니다. 캠페인 페이지에 소개된 캠페인 전용 계좌로 자유롭게 기부해 주신 비지정 기부금은 104,041,481원, 해피빈 모금함을 통해 9,629,100원, 서울주보 ‘사랑의손길’을 통해 119,010,392원,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함을 통해 20,000,000원으로 모든 품목을 골고루 지원하기를 바라는 기부자분들의 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 보기> 해피빈 모금함 – 독거 어르신에게 생필품을 선물해 주세요!

<다시 보기> 카카오 같이가치 모금함 – 어르신께 필요한 것들만 콕! 집어 전해 드릴게요

 

 

독거어르신만을 위한 세 번의 배분

 

‘똑똑!안부마켓’으로 모인 295,693,960원 중 PG 결제 수수료 1,136,999원을 제외한 294,556,961원 전액을 생활이 어려운 독거어르신을 위해 배분하였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캠페인이었기에 기부금이 약 1억 원씩 모금될 때마다 배분하였고 총 3차례의 배분이 이루어졌습니다. 3월에 1차 배분이 진행되어 1억 원을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로 전달하였고, 10월에 진행된 2차 배분은 99,453,578원을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명휘원 종로분원, 프란치스코의 이웃에 전달하였습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3차 배분은 나머지 잔액 95,103,383원을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로 전달하여 1, 2차 배분에서 지원을 받지 못했거나 추가 지원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에게 물품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다시 보기> 4,618명 어르신께 선물이 전달되었어요! (똑똑!안부마켓 1차 배분 결과)

<다시 보기> 똑똑!안부마켓의 2차 배분 소식

 

기부자님을 대신하여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명휘원 종로분원, 프란치스코의 이웃에서 어르신을 방문하여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한 후 어르신 댁을 가가호호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물품을 전달하였습니다.  홀로 외롭고 어려운 일상을 보내는 독거 어르신께 꼭 필요한 물품과 따뜻한 안부를 전할 수 있도록 기부해 주신 기부자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제 ‘똑똑!안부마켓’은 문을 닫았지만, 나만을 위한 쇼핑이 아닌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한 쇼핑으로 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신 기부자님 덕분에  ‘똑똑!안부마켓’이 잘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기부자님~ 감사합니다!